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jQuery
- 렛츠기릿자바스크립트
- web
- 비전공자
- react
- 웹디자인기능사
- 코딩독학
- 코드공유
- 리액트
- 연산자
- git
- 자바스크립트
- CSS
- Supabase
- PROJECT
- 깃
- 생활코딩
- 타입스크립트
- 세로메뉴바
- 웹디실기
- JS
- 슬라이드전환
- 웹디자인기능사실기
- HTML
- JavaScript
- 웹퍼블리셔
- 실기
- 프론트엔드
- 정보처리기사
- github
Archives
- Today
- Total
코딩하는라민
[정처기 실기]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- 자료형, 식별자, 연산자 본문
728x90
반응형
[정처기 실기]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- 자료형, 식별자, 연산자
📌 자료형
✏️ 자바
파이썬 | ||||
HashSet | - Set 의 자식 클래스 - 중복 원소 허용 ❌ - 순서 ❌ |
add(값) | 중복된 값이 있으면 추가 ❌ | |
remove(값) | ||||
선언 | set 변수명 = new HashSet( ); HashSet 변수명 = new HashSet( ); |
size( ) | 원소의 개수를 얻는 메서드 | |
ArrayList | - List 의 자식 클래스 - 크기가 가변변적로 변하는 선형 리스트 성질 - 순서 중요⭕ |
add(값) | ||
add(인덱스, 값) | ||||
선언 | List 변수명 = new ArrayList( ); ArrayList 변수명 = new ArrayList( ); |
remove(인덱스) | ||
size( ) | ||||
HashMap |
-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 | put(키, 값) | 값을 추가하는 메서드 | |
remove(키) | ||||
선언 | Map 변수명 = new HashMap( ); HashMap 변수명 = new HashMap( ); |
get(키) | 값을 얻는 메서드 | |
size( ) |
✏️ 파이썬
파이썬 | ||||
세트(Set)형 | - 중복 원소 허용 ❌ - 순서 ❌ |
add(값) | 값을 1개 추가 | |
update([값1, 값2, ...]) | 값을 여러개 추가 | |||
선언 | 세트명 = set([요소1, 요소2, ...]) 세트명 = {요소1, 요소2, ...} |
remove(값) | 특정 값 제거 | |
리스트형 | - 크기가 가변변적로 변하는 선형 리스트 성질 - 순서 중요⭕ |
append(값) | 마지막 요소 뒤에 값 추가 | |
insert(인덱스, 값) | 인덱스 위치에 값 삽입 | |||
선언 | 리스트명 = [요소1, 요소2, ...] | remove(값) | ||
튜플형 | - 초기 선언된 값에서 값을 생성, 삭제, 수정이 불가능 | 튜플 슬라이싱 ⏩ 튜플명[ 시작인덱스 : 끝인덱스 : 스텝 ] |
||
선언 | 튜플명 = (요소1, 요소2, ...) | |||
딕셔너리형 | -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 | 요소 추가 | 딕셔너리명[키] = 값 | |
선언 | 딕셔너리명 = {키1:값1, 키2:값2, ...} | 요소 삭제 | del 딕셔너리명[키] |
📌 식별자
변수 표기법 | |
카멜 표기법 (Camel Case) | submitButton |
파스칼 표기법 (Pascal Case) | SubmitButton |
스네이크 표기법 (Snake Case) | submit_button |
헝가리안 표기법 (Hungarian Case) | 변수명 앞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으로 int형→n, char형→c, 문자열→sz 을 붙임 |
📌 연산자
✏️ 증감 연산자
++× | ×++ | --× | ×-- |
증가 후 사용 | 사용 후 증가 | 감소 후 사용 | 사용 후 감소 |
ex) +++ -> (++)+
✏️ 산술 연산자
+ | - | * | / | % |
문자열은 연결 | 왼쪽 - 오른쪽 | 곱 | 왼쪽 값 ÷ 오른쪽 값 | 나머지 |
✏️ 관계 연산자
- 참, 거짓을 반환
> | < | >= | <= | == | != |
크다 | 작다 | 크거나 같다 | 작거나 같다 | 같다 | 같지 않다 |
✏️ 비트 연산자
& | | | ^ | ~ |
and 연산자 | or 연산자 | xor 연산자 | not 연산자 |
값이 모두 1이면 1 그렇지 않으면 0 |
하나라도 1이면 1 그렇지 않으면 0 |
비트의 값이 서로 다르면 1 그렇지 않으면 0 |
비트의 값을 반전 |
✏️ 논리 연산자
- 참, 거짓을 반환
&& | || |
and 연산자 | or 연산자 |
✏️ 대입 연산자
= | += | -= | *= | /= | %= | , |
대입 |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연산한 결과를 왼쪽 변수에 대입 | only 파이썬 ) 동시 대입 |
참고 : 수제비2022 실기 교재
등을 공부하고,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. 잘못된 부분이나 문제되는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
728x90
반응형
'자격증 공부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 실기] 소프트웨어 보안 설계, 공격 기법 (39) | 2023.09.20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 실기] 공통 모듈 (57) | 2023.09.19 |
[정보처리기사 실기] 개발환경 구축, 형상관리 (0) | 2023.09.19 |
[정처기 실기]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- 배열과 포인터 (0) | 2023.04.19 |
[정처기] 2023 정보처리기사 일정 & 출제기준/목차 (0) | 2023.04.01 |